서울~경기 대중교통비 30~40%원 이상 싸진다

7월1일부터 서울~경기 ‘통합환승할인제도’ 시행

지난 2004년말부터 2년여 넘게 끌어온 서울~경기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도’가 오는 7월1일부터 시행되면서 버스와 지하철을 갈아탈 때 각각의 요금을 내는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24일 서울시와 경기도에 따르면 시와 도, 철도공사, 교통카드 정산업체 등과 협의가 마무리돼 오는 6월 최종 협약식을 한 뒤 시범운행을 거쳐 오는 7월1일부터 ‘통합환승할인제’를 시행한다.

현재 합의된 통합환승할인제는 서울시와 경기도의 시내버스, 마을버스, 지하철 중 어느 교통편을 이용하더라도 통행 거리를 합산해 기본구간(10㎞ 이내)에서는 900원만 내고 10㎞를 초과하면 5㎞마다 100원씩 추가로 내는 거리비례요금제 방식이다.

이 제도가 시행되면 경기와 서울을 오가는 시민들의 대중교통 요금이 평균 30∼ 40% 줄어들며 도내 시내버스와 마을버스간에도 동일하게 적용돼 요금지급에 따른 불편이 크게 해소된다.

이에 따라 경기도 포천에서 서울시청까지 요금의 경우 현재 지하철과 버스를 환승할 경우 각각 1천750원과 1천650원인데 반해 통합환승제가 시행되면 1천300만원대로 300원 이상 싸진다.

하지만 경기~서울을 오가는 직행좌석버스와 좌석버스는 환승률이 낮고 버스 업체간 과당경쟁을 유발할 수 있어 할인제 적용에서 제외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통합환승할인제도가 실시되면 서울과 경기지역 주민 모두가 대중교통을 보다 값싸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초 참여하기로 합의했던 인천시는 제도 시행에 따른 손실금 눈제 해결 방안을 찾지 못해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CBS 노컷뉴스 고영규 기자 midusyk@cbs.co.kr



와~~~~~~~~~~
나 졸업 하거든??????????????????????????????

One thought on “서울~경기 대중교통비 30~40%원 이상 싸진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