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제의 기업-TBWA코리아] 재계약률 90% 광고계 새 신화

지금까지 이 곳에 글을 복사 해온적은 없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TBWA를 너무너무 좋아 한다!~

내가 광고를 잘 아는건 아니지만.. 이곳의 광고는 신선!하다.
그 신선함이 나에게 매력으로 다가온다.

EPSON 의
그 어떤 빨강도 아름답이 않은 컬러는 없습니다.”

직원 1인당 광고 매출 20억. 경쟁 프리젠테이션 성공률 65%. 기존 광고주와의 재계약률 90%. 다국적 광고 대행사 TBWA코리아가 업계 최고 기록을 갈아치우며, 광고 업계의 주목을 한 몸에 받고 있다.

지난 해에는 매출 3천580억원을 달성, 창립 8년 만에 기라성 같은 광고 대행사들을 제치고 매출 기준 업계 3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경쟁 프리젠테이션을 통해 새로 영입한 주요 광고주는 풀무원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우리투자증권 NHN SK주식회사 프랑크푸르트도서전 웅진쿠첸 우미건설 옥션 위니아만도 SC제일은행 LG전자 등. 또 SK텔레콤 SK㈜ SK텔레텍 SK텔링크 쌍용건설 한국타이어 TU미디어 웅진코웨이 CJ㈜ 프리챌 풀무원 우리투자증권 SK네트웍스 등 국내 굴지의 기업들이 모두 TBWA의 클라이언트다.

TBWA코리아가 제작한 CF는 기존 광고 캠페인의 틀을 깨며 타사의 패러디까지 나올 정도로 숱한 화제를 뿌리며 광고주들을 사로잡고 있다.

SK텔레콤의 `사람을 향합니다’ 캠페인과 생활의 중심 `현대생활백서’ 시리즈, `꼭 011이 아니어도 좋습니다’ 캠페인, 스카이의 `It’s different!’ 캠페인 등이 모두 TBWA의 작품. 특히 지난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5천만 대한민국 국민을 하나로 만들었던 SK텔레콤의 `Be The Reds’ 캠페인은 전 세계 광고계에 큰 감동을 주며 제 50회 칸 국제광고제에서 미디어부문 본상을, 제 47회 뉴욕페스티벌에서는 광고 마케팅 부문 금상을 수상하는 등 각종 상도 휩쓸고 있다.

이러한 TBWA코리아 성장에는 평범함을 깬 `Disruption’이라는 경영철학과 `What If’라는 실천 철학이 엔진역할을 하고 있다.

TBWA 월드와이드 경영이념은 `DISRUPTION’. 사전적 의미로 `단절’이라는 뜻으로 마케팅이나 크리에이티브 기획시 `생각을 뒤집는 틀깨기로 자신의 관습과 싸우고, 스스로 변화하여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간다’는 개념이다.

경영이념의 실천전략으로 `What If’라는 경영슬로건을 채택했는 데 이는 TBWA코리아 경쟁력은 물론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TBWA코리아의 모든 구성원 모두는 자기 앞에 놓여진 현상을 당연하게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외형적인 성장을 이룬 TBWA코리아는 올해 `광고주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계획이다.

특히 인당 빌링과 순이익면에서는 업계 최고 수준을 유지해나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으며, 매출 목표도 3천760억원으로 창립이후 최대 규모를 잡고 있다.

이를 위해 강철중 사장은 `광고인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광고회사’로서의 이미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임직원 개개인이 건강한 상식이 통하는 자율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발휘하고 그 안에서 스스로의 보람을 찾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올바른 광고회사의 경영이라는 강사장의 경영철학.

강 사장은 “TBWA코리아에는 상식과 자율이 통하는 좋은 광고인의 수가 절대적으로 많이 있으며, 회사는 그들 스스로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최고의 대우를 아끼지 않고 있다”며 “최고역량을 발휘하는 직원에게 최고의 보상을 함으로써 좋은 광고인은 더욱 늘어나게 될 것이며 이것이 바로 TBWA코리아가 추구하는 광고회사”라고 말했다./염지은기자 senajy7@ecojeil.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